메뉴

한화시스템, 지난해 매출 1조6429억원·영업익 929억원

URL복사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한화시스템이 2020년 4분기 실적과 연간 실적을 19일 발표했다.

한화시스템은 2020년 연간 실적에서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년 대비 6.3% 증가한 1조642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종전 최대 실적인 2019년도 매출을 1000억원 가까이 웃돌았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3% 증가한 929억원, 당기순이익은 28.4% 대폭 증가한 93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영업이익,순이익 모두 역대 최고치다.

한화시스템의 호실적은 방산 부문 대형 사업들의 연이은 수주가 견인했다. 한화시스템 방산 부문은 국내 전투체계 개발 사업 중 최대 규모인 한국형 차기구축함 전투체계 및 다기능레이다 개발사업,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 완성형 체계 개발, 방공지휘통제체계 양산, 천마 외주정비 등 대규모 사업 계약으로 약 1조4000억원의 수주를 달성했다. 이로써 한화시스템은 5년 연속 수주액 1조원을 초과하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ICT 부문은 1000억원 규모 '보험코어 2단계' 사업 수주, AI 기반 자동차 수리비 자동견적 시스템 'AOS 알파' 구축, 국방SI사업의 본격화 및 근무 유연성을 확보하는 언택트 '스마트워크' 서비스 개발 등으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유지하며 선방했다. ICT 부문은 AI,빅데이터,블록체인 서비스 신규 수주를 통해 매출 증가를 도모해나갈 예정이다.

2020년 4분기만 놓고 보면 매출 6579억원, 영업이익 190억원, 당기순이익은 39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술정보통신체계 3차 양산 및 피아식별장비 모드 5 성능 개량 등 개발사업 본격화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적극적인 신사업 투자로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다. 원가 구조 개선 노력, 코로나로 인한 대외 비용 집행 감소, 연구개발비 증가로 R&D 세액공제액이 늘어 순이익은 대폭 증가했다.

한화시스템은 2021년도 근접방어무기체계, 중앙방공통제소 등 핵심 개발사업의 수주 활동과 TICN 4차 및 차기 군 위성 등 대형 양산사업, 초소형위성 SAR, 지능형 열화상 엔진모듈 민수사업 등 전략 사업 추진을 가속화하며 R&D 역량 기반 고수익 사업구조 혁신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화시스템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과 전자식 빔 조향 위성통신 Electronically Steerable Antenna 사업을 신사업으로 선정해 투자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019년 7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UAM 시장에 진출해 에어택시 기체인 '버터플라이'를 개발 중이며 현재 도심 상공 항행,관제 부문의 ICT 솔루션과 항공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또한 한화시스템은 '우주 인터넷'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보고 우주사업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2020년 6월 위성통신 안테나 기술 선도기업 영국 페이저 솔루션의 사업 및 자산을 인수해 한화페이저를 설립하고 12월 미국 카이메타에 3000만달러(한화 약 330억원) 신규 투자를 결정해 글로벌 저궤도 위성 안테나 시장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존 지구 관측 분야의 위성 탑재체 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위성통신 서비스 사업으로 확장에 나섰다.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2020년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대내외 경제 성장이 정체되는 상황 속에서도 역대 최고의 실적을 달성, 당사의 사업역량과 성장성을 증명해냈다'며 '한화시스템은 미래 모빌리티 부문에서 글로벌 넘버 원 UAM 기업을 목표로 하며 민간 주도의 뉴스페이스 선도기업으로서 미래 신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기도교육청, 학생자치회와 함께하는 ‘2021년 평화ㆍ통일 주간’ 운영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4일부터 31일까지 ‘2021년 평화ㆍ통일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학생으로부터 시작하는 평화・통일 주간’을 중점 추진한다. 이는 2020년 시흥청소년교육의회가 제안한 ‘평화・통일의 날’운영 내용을 받아들여 도내 초・중・고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시흥 배곧고등학교 학생자치회와 평화리더반 학생들이 주도해 마련한 ‘평화・통일 주간’내용은 ▲Let’s평화 방탈출, ▲‘하나’된 우리의 이모티콘, ▲행시의 신, ▲유 퀴즈! 온 더 코리아, ▲평화틱톡챌린지이다. 도교육청은 이 밖에도 각종 교수・학습자료와 콘텐츠를 각 학교에 안내해 학교별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학생자치회와 동아리 중심으로 평화・통일 주간을 다채롭게 운영토록 했다. 도교육청 강심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우리 학생들이 기획하고 주도하는 첫 평화ㆍ통일 주간이라는 점에서 올해 평화ㆍ통일 주간의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갈 주체로서 학생들이 삶에서 평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교육주간은 2013년부터 해마다 5월 넷째 주에 운영해 올해로 9회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