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전국 최초 가로등형태 전기차 급속충전기 노상 주차장 설치

URL복사

8월까지 노상 주차장에 4기 설치, 9월부터 이용할 수 있어
하반기에 전기승용차 500대 보급… 최대 1250만 원 지원
민간충전사업자와 업무협약 체결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수원시가 8일 전국 최초로 가로등 형태의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노상 주차장에 설치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8월 말까지 장다리공영노상주차장, 매탄4지구노상주차장에 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 4기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용은 9월 초부터 가능하다.

 

수원시는 지난 3월 민간충전사업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기반시설)를 확충하고 있다.

 

만석공원 제1공영주차장, 화성행궁공영주차장, 연무대주차장에는 7월 말까지 일반 급속충전기를 설치한다. 8월 중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수원시는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 친환경 전기승용차 500대를 민간에 추가로 보급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전기화물차는 상반기 구매지원 사업 잔여량(100여 대)을 지속해서 보급한다. 전기승용차 구매지원은 7월 23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전기 승용·화물차는 공고일(전기승용차 7월 2일) 기준 수원시에 2개월 이상 거주한 수원시민·단체·법인이, 전기버스는 관내 운수업체가 신청할 수 있다.

 

지원 금액은 전기승용차 최대 1250만 원(택시 1450만 원), 전기화물차 최대 2750만 원, 전기버스 최대 1억 2800만 원이다.

 

구매 희망 차종 판매점을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전기 승용차 구매신청서, 차량구매계약서, 주민등록등본(사업자등록증) 등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결격사유가 없으면 출고·등록 순서대로 전기자동차 보급 대상자로 선정되며 선정 결과는 구매신청자와 자동차 제조·판매사에 통보한다.

 

수원시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 목표는 전기승용차 936대·전기화물차 221대·전기버스 120대다. 상반기에 전기승용차 415대, 전기화물차 110대, 전기버스 12대를 보급했다. 현재 수원시에서 운행하는 전기버스는 166대다.

 

또한 수원시는 ‘대기환경 개선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은 개선 사업의 하나다. 2019년 680대, 2020년 1061대를 보급했다.

 

전기자동차는 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1대 운행으로 1년 동안 온실가스 1.4t을 감축할 수 있다. 연 2만km를 운행하면 동급 휘발유 차량 대비 유지비용 250여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수원시 기후대기과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이용자들이 휴대전화를 충전하듯이 간편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충전인프라를 확충할 것”이라며 “친환경 자동차를 지속해서 보급해 ‘저탄소 도시’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내연기관차 이용자들은 전기자 충전구역에 주차를 하지 말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기도교육청, 학생자치회와 함께하는 ‘2021년 평화ㆍ통일 주간’ 운영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4일부터 31일까지 ‘2021년 평화ㆍ통일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학생으로부터 시작하는 평화・통일 주간’을 중점 추진한다. 이는 2020년 시흥청소년교육의회가 제안한 ‘평화・통일의 날’운영 내용을 받아들여 도내 초・중・고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시흥 배곧고등학교 학생자치회와 평화리더반 학생들이 주도해 마련한 ‘평화・통일 주간’내용은 ▲Let’s평화 방탈출, ▲‘하나’된 우리의 이모티콘, ▲행시의 신, ▲유 퀴즈! 온 더 코리아, ▲평화틱톡챌린지이다. 도교육청은 이 밖에도 각종 교수・학습자료와 콘텐츠를 각 학교에 안내해 학교별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학생자치회와 동아리 중심으로 평화・통일 주간을 다채롭게 운영토록 했다. 도교육청 강심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우리 학생들이 기획하고 주도하는 첫 평화ㆍ통일 주간이라는 점에서 올해 평화ㆍ통일 주간의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갈 주체로서 학생들이 삶에서 평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교육주간은 2013년부터 해마다 5월 넷째 주에 운영해 올해로 9회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