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 소방본부, 산불예방 위해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 활용

도내 8천여 마을마다 의용소방대원 2명에서 3명 담당·순회... 화재예방 및 봉사활동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경북 소방본부는 최근 전국적으로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도내에서도 산불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를 활용한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는 도내 333개 읍면동의 8,009개 마을마다 의용소방대원 2~3명이 담당·순회하면서 화재예방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는 경북소방본부의 특수시책이다.

경북 소방본부는 이를 활용해 도 전역의 의용소방대가 직접 발로 뛰어 마을 구석구석을 다니며 실질적으로 산불을 예방하는 활동을 하도록 했다.

도내 1만 2천여 의용소방대원들은 농산물부자재, 논두렁, 밭두렁, 쓰레기 소각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화재예방 캠페인 및 산불예방 홍보방송을 실시한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70건의 산불이 발생해 산림 220ha가 소실됐다. 특히 봄철에 평균적으로 52%의 산불이 발생해 전체 피해면적 중 91%의 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산불 원인은 입산자 실화와 소각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창섭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산불은 소중한 산림자원을 잿더미로 만들 뿐만 아니라 도민의 생명과 재산도 앗아갈 수 있으므로 의용소방대를 활용해 산불 예방에 힘쓰는 한편 산불이 발생하면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초기에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