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리아텍 학생들, ‘2019공학페스티벌’ 우수상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4학년 5명 ‘3D프린터용 내충격/메탈릭 PLA 소재’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코리아텍 학생들이 지난 11월 26(화)~27일(수) 이틀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산업통산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관한 ‘2019 공학페스티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융복합·신산업을 견인할 공학인재 양성과 국가 산업을 이끄는 공학인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102개 대학에 1만여명이 참여했다.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4학년 학생(오승주, 노은빈, 정효은, 박관경, 문영규/지도교수 남병욱)들이 수상한 작품은 ‘3D 프린터용 내충격/메탈릭 PLA 소재’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3D 프린터 보급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주요 소재는 Poly Lactic Acid다. 이는 옥수수 전분으로 만들어진 열가소성, 생분해성 고분자로 균열이나 수축에 강한 소재다.

하지만 낮은 내충격성을 갖고 있어 열적, 기계적 성질을 요구하는 용도로는 미흡하다.

학생들이 만든 작품은 이러한 PLA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각종 첨가제를 첨가해 충격 강도를 2배 개선하고 결정화 속도도 20% 향상시켰다. 더불어 금속에 고분자 결합제가 들어간 재료를 첨가해 메탈 느낌의 고감성이 부여된 필라멘트 소재를 개발했다.

오승주 학생은 “소재는 일상생활이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요소인데, 소재 개발의 필요성을 인정해주신 점에 화학공학도로서 자부심을 느낀다”며 “대학원생 없이 학부생끼리만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팀원이 하나가 되어 고민과 연구, 실험을 거치면서 하나하나 열쇠를 풀어갈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배너

지역

더보기

공공정책

더보기
GS25,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심리 증진 위해 서울시와 손잡고 업무협약 체결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GS25가 서울시와 손을 잡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결제 수수료 절감을 위해 나섰다. GS25과 서울시는 지난 10일 오후 2시 ‘서울 사랑 상품권 이용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서울특별시청에서 진행된 이번 MOU에는 조윤성 GS리테일 사장과 김성기 GS25 편의점지원부문장,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서성만 노동민생정책관 등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참석자들은 MOU에 앞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지원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MOU에서는 서울 사랑 상품권 유통 활성화를 위한 홍보 활동,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품권 소비 프로모션 활동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체결된 MOU를 통해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편의점을 통한 지역 상품권 사용처 홍보 활동 강화, 지역사랑 상품권의 결제 편리성으로 보다 실질적인 소비 진작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이 협약식에 앞서 GS25에서 지난 1월부터 모바일형 지역사랑 상품권인 제로페이 결제 서비스 도입, 홍보 등을 진행했으며 이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