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어 = 최서윤 기자]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은 지난 11일 인천중산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천중산중학교 시청각실에서 자유학년 교사 연수를 실시해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2019년 개교한 인천중산중학교 신규교사 및 희망교사들을 대상으로 1학년 자유학년 운영에 대한 교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계획했다.
이날 첫 시간에는 화도진중학교 이성희 교사의 자유학년 운영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화도진중학교에서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자유학년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자유학기 활동으로 주제선택, 문화예술, 동아리, 진로탐색 활동 영역별 우수 프로그램을 안내 받으며 교사들은 자유학년의 로드맵을 구상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이어 인천공항중학교 박상배교사의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및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미러링 활용 수업활동 소개시간을 갖기도 했다. 자유학년 운영은 교과와 연계한 교육활동과 더불어 과정중심 평가까지 연계되는 활동임을 안내했고, 신규교사들은 강의 내용을 기록하며 역량을 키우는 시간이 됐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인천중산중학교 남범희 신규교사는“3월 신규교사 발령을 받아 자유학년 학생지도를 하면서 고민이 많았는데 앞으로 어떻게 학생을 지도해야 할지 방향을 설정하는 시간이 됐다.. 학생들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도서지역 및 신규교사들에게 자유학년 운영의 효율적 안착을 위한 교사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