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슨몬은 온·오프라인 통합 강의 중개 사이트로 강사(레슨몬에서는 ‘튜터’라고 칭함)가 온·오프라인 강의를 개설해 수강자에게 판매하거나 무상 제공할 수 있다. 레슨몬에서는 일반적인 강의 중개 사이트가 제공하는 VOD 스트리밍 방식의 강의뿐 아니라 자체 제공하는 라이브 솔루션을 통해서도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레슨몬 라이브 강의는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서비스할 수 있으며 양방향과 단방향 두 가지 형태로 가능하다. 양방향은 화상 회의와 같이 강사와 수강자가 모두 영상과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이고, 단방향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과 같이 강사가 라이브로 강의하고 수강자는 실시간으로 시청하며 채팅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방식이다. 레슨몬 라이브 강의실 내에서 자료나 화면을 공유하거나 화이트보드를 이용해 판서할 수 있기 때문에 시연이나 자료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강의도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레슨몬 측은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오프라인 강의가 존재하는데 이번 코로나 사태와 같이 오프라인에서 수강생들을 직접 만나 강의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강사들이 강의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평소에도 라이브 강의를 운영하면 강의 운영 지역과 거리가 먼 곳의 수강생에게도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수강생을 확보하고 강사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유리하다. 또한 레슨몬은 유튜버로 활동하는 강사들이 유료 라이브 강의를 판매하면서 겪는 문제점 중 하나인 수강생의 ‘무임승차’를 방지할 수 있어 강사들이 정당한 대가를 받으며 양질의 강의를 공간 제약 없이 서비스할 수 있는 것이 라이브 강의의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9년 7월 론칭한 레슨몬은 주식, 자격증, 창업과 같은 역량 개발을 하는 비즈니스/재테크 분야 강의부터 핸드메이드, 댄스, 스포츠와 같은 취미 분야 강의까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레슨몬 라이브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https://www.lessonmon.co.kr/web/customer/device/guid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