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2021년 주민제안 공모사업 115개 선정

마을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 활동 전개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수원시·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2021 주민제안 공모사업’에서 115개 사업을 선정하고, 올해 4억7600여 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주민제안 통합공모사업’은 주민들이 일상에서 마을공동체·환경·도시재생 관련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민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사업 계획 수립·실행·운영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주도한다.

 

지난 2월 진행된 공모에 총 174건이 접수됐고, 서류·전문가 심사 및 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115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수원시가 주관하는 ‘마을공동체 활동(마을 자원을 활용해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 등을 지원)’으로는 총 22개 사업이 선정됐다.

 

또한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은 93개다. ▲새내기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마을공동체 씨앗’ 사업 31개 ▲마을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마을공동체 성장’ 23개 ▲마을 생태계 보전·복원 활동을 하는 ‘물환경’ 8개 ▲도시재생사업과 연계된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는 ‘도시재생’ 19개 ▲마을미디어 활동을 지원하는 ‘마을미디어’ 12개 사업 등이다.

 

사업에 선정된 공동체(단체·모임, 인원 3~10명)는 사업비로 100만~1000만 원을 지원받아 오는 10월까지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올해는 특히 비대면 방식으로 문화·예술·인문학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동체 사업도 포함돼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공동체 활동이 다시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이번에 선정된 공동체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1대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오는 11월 성과공유회도 마련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마을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면서 “코로나19로 제약이 많지만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동이 이어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