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염태영 수원시장,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초대 상임공동대표 선출

37개 시·군·구 기초지방정부 단체장으로 구성, 남북교류 정책 발굴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염태영 수원시장이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초대 상임공동대표로 선출됐다.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은 16일 서울 성동구 소월아트홀에서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창립총회를 열었다.

 

이날 총회에서 상임공동대표로 선출된 염태영 시장은 “첫걸음을 내딛는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은 남과 북을 잇는 새로운 다리 역할을 할 기초지방정부들의 구심이 될 것”이라며 “모든 분의 마음을 모아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남북교류의 장’을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언젠가 찾아올 ‘남북의 시간’을 위해 더 치열하게 준비해야 할 시기”라며 “그 순간을 위해 지방정부가 특색 있는 ‘남북교류 콘텐츠’를 개발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축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 37개 시·군·구 기초지방정부 단체장으로 구성된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은 남북교류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남북 도시 간 교류 추진을 지원하는 정책협의기구다. 임원진은 공동대표 5명과 상임공동대표 1명(공동대표 중 1명)으로 구성된다.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 도시 간 교류 활성화를 희망하는 전국 기초지방정부 단체장들이 뜻을 모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월부터 창립을 준비해왔다.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은 ▲남북 도시 간 교류 사업 발굴 ▲전국 공동사업 선정 ▲북측 도시와 교류 협력을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총회에는 염태영 시장과 회원 지자체장, 서호 통일부 차관, 임종석(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 대통령외교안보특별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