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시정 갈무리하는 ‘수원시민 비대면 현장보고회’ 열어

URL복사

‘한 걸음 더 기획단’ 활동성과 보고회… 1년 동안 추진할 과제 제안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수원시가 30일 민선 5~7기 수원시정을 갈무리하는 ‘수원시민 비대면 현장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수원시민 비대면 현장보고회는 염태영 시장이 수원시정에 이바지한 시민을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는 ‘현장 유튜브, 1:1 경청인터뷰’, 수원시민이 수원시정을 평가하는 ‘수원시민 12만 설문조사'로 진행됐다.

 

지난 6월 2일 출범한 ‘한 걸음 더 기획단’은 한 달 동안 매주 회의를 열어 수원시가 민선 5~7기 11년 동안 추진한 주요 사업의 마무리 현황을 점검하고, 남은 1년 동안 수원시가 추진해야 할 정책 과제를 연구했다.

 

이날 김흥식(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장) 한 걸음 더 기획단장은 이날 염태영 시장에게 ‘활동성과보고서’를 전달했다.

 

‘현장소통 분과’, ‘갈등해결 분과’, ‘미래지속가능 분과’ 등 3개 분과로 구성된 한걸음 더 기획단은 시민 대표, 수원시 좋은시정연구회 위원,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공직자 등 18명으로 구성됐다.

 

현장소통 분과는 민선 5~7기 핵심 가치인 ‘협치’를 더 강화해 시민과 함께하며 소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협치 행정을 제안했다.

 

제안 과제는 ▲수원시민 비대면 현장보고회 ▲현장 유튜브 ‘1:1 경청인터뷰’ ▲수원시민 12만 설문조사 ▲시장 집무실 사관 제도 기록물을 공개하는 ‘다큐, 지금 수원시장실에서는...’ 발간 ▲확대간부회의 생방송으로 시민에게 공개 ▲염태영의 손 편지 시정보고 ▲사람 염태영 ‘시시콜콜 편한 소통’ 등을 제안했다.

 

갈등 해결 분과는 대표적인 갈등 사안을 유형별로 선정하고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갈등관리 ▲청년문제, 우리 모두의 과제 ▲시민주도형 참여정책 ▲맞춤형 갈등관리 체계 정립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미래지속가능 분과는 ▲특례시 권한 확보·확대 ▲시민정부의 완성 ▲지속가능 발전 지표 지속 추진 ▲청년정책 지속 추진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 등 지속가능한 수원시를 만들기 위한 장기적 과제를 제시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민선 7기 남은 1년의 시간이 그저 그렇게 흘러가지 않도록, 한걸음 더 기획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일할 것”이라며 “기획단이 제안한 정책 과제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기도교육청, 학생자치회와 함께하는 ‘2021년 평화ㆍ통일 주간’ 운영
[뉴스클리어 = 경기] 박기덕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4일부터 31일까지 ‘2021년 평화ㆍ통일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학생으로부터 시작하는 평화・통일 주간’을 중점 추진한다. 이는 2020년 시흥청소년교육의회가 제안한 ‘평화・통일의 날’운영 내용을 받아들여 도내 초・중・고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시흥 배곧고등학교 학생자치회와 평화리더반 학생들이 주도해 마련한 ‘평화・통일 주간’내용은 ▲Let’s평화 방탈출, ▲‘하나’된 우리의 이모티콘, ▲행시의 신, ▲유 퀴즈! 온 더 코리아, ▲평화틱톡챌린지이다. 도교육청은 이 밖에도 각종 교수・학습자료와 콘텐츠를 각 학교에 안내해 학교별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학생자치회와 동아리 중심으로 평화・통일 주간을 다채롭게 운영토록 했다. 도교육청 강심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우리 학생들이 기획하고 주도하는 첫 평화ㆍ통일 주간이라는 점에서 올해 평화ㆍ통일 주간의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갈 주체로서 학생들이 삶에서 평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교육주간은 2013년부터 해마다 5월 넷째 주에 운영해 올해로 9회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