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회문제 해결 리빙랩 프로젝트’참여 대학생 모집

지역사회 문제, 이제는 지역 주민이 직접 해결한다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시민 정책자문단’과 함께 우리 사회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기 위한 ‘사회문제 해결 리빙랩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아디이어와 기술을 겸비한 지역의 대학생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BISTEP이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2017년도부터 운영중인 ‘시민 정책자문단’을 올해는 리빙랩을 주제로 시민이 정책적 의견 제시에 그치지 않고 참여와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자 기획했다.

여기서 리빙랩이란 지역 주민이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리적 방법으로 문제점 제시에 그치지 않고 문제 발굴부터 해결까지 직접 참여해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고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는 실험실을 의미한다.

부산소재 대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문제해결 주제는 지역 사회문제 전분야로 회의에 참여해 상호간 논의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함께 해결해나가는 과정 중심의 프로젝트이다.

일반 공모전과 다른점은 참가팀의 아이디어와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순위를 정하지 않고 시민이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는 과정의 노력에 대한 사회공헌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한 모든팀에 대해 시상한다.

참가신청서는 12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며, 제출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4개팀을 선정한다. 선정된 팀은 문제해결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재료비가 지원되며 참여기관인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IoT랩 실험공간 및 보유 장비에 한해 무료로 지원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일반 시민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 발굴, R&D, 솔루션 도출 등 혁신의 전주기 과정 참여를 통한 혁신주체로서의 새로운 참여가치를 발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