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상남도, 지역 항노화기업 키운다. ‘경남항노화플랫폼’ 운영

산·학·연·관의 인력·기술·장비 공유로 원스톱, 맞춤형 기업지원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경상남도가 도내 항노화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및 기업 성장 지원을 위해 산·학·연·관 협업 ‘경남항노화플랫폼’을 구축해 원스톱, 맞춤형 기업 지원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

현재 도내 3천여 개의 항노화산업 관련 기업들은 연구 장비 사용, R&D사업 컨설팅, 마케팅 홍보 등 도움이 필요하지만 기관별 전문 인력, 기술, 장비 보유 현황 등을 파악하기 어렵고 지원 요청 절차도 복잡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항노화 지역혁신기관과 바이오 특화 대학들도 교류가 활발하지 않아 고가의 연구 장비를 기관별로 중복 구입·관리하고, 한정된 전문 인력 및 기술로 대규모 정부 R&D사업 공모 등에서 경쟁력이 약하다.

이에 따라 경상남도에서는 도내 항노화 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이 각각 보유하고 있는 전문 인력, 기술, 장비에 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공유하고, 기업은 이를 활용해 애로사항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산·학·연·관 칸막이를 없앤 협력 플랫폼을 구축·운영한다.

경남항노화플랫폼은 기업의 니즈를 반영하고 수요자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양방향에서 운영된다.

먼저, 온라인 플랫폼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SNS를 활용한 전국 최초 산·학·연·관 온라인 소통 시스템이다.

도내 항노화 관련 기업인은 누구나 네이버 밴드 검색 창에 “경남항노화플랫폼”을 검색해 가입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연구기관 및 대학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이 SNS를 통해 애로사항이나 문의사항을 올리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연구기관과 대학의 전문가들로부터 원-스톱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의 필요에 따라 현장 밀착 코칭도 가능해 기업별로 최적화된 정보를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플랫폼에서는 기관별 공유 연구 장비 정보를 누구나 쉽게 검색해 대여할 수 있고, 도에서는 장비이용수수료의 60%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연구기관 및 대학에서는 장비 가동률을 높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가동률에 따른 장비 유지보수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어 상생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경남항노화산업 플랫폼에서는 박성호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항노화산업육성발전심의위원회’가 구성된다.

위원회는 항노화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며, 기업 지원의 중요한 방향성 제시로 경상남도 항노화산업의 큰 그림을 그려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SNS서비스를 시범운영 중에 있고, 5월 중 항노화 기업을 대상으로 플랫폼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설명회 때는 기업이 바로 활용 가능한 기관별 통합데이터베이스 편람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며, 이를 기초로 항노화산업 고도화 기반 마련을 위한 통합DB 전산시스템을 하반기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향래 경상남도 서부권개발국장은 “경남 항노화산업 플랫폼을 통한 산·학·연·관 인적·물적 네트워크 공유로 도내 항노화산업 기업인들이 잠재력이나 역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며, “앞으로는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사회가 함께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중소기업들을 포용하는 동반성장을 이뤄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