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해찬 대표, 제주 4.3 희생자 묘역 참배

 

|이 대표 4.3 특별법 전면 개정안 지원하고 있어..
|오는 제주 4.3 추념식 현직 국무총리 참석 예상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도부와 함께 6일 제주를 찾아 4.3 희생자 묘역에 참배하고, 유족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4.3 묘역 참배 모습 [사진출처 = 민주당]

 

 

이 대표는 4.3 유족 간담회에서 "제주도는 해방 후에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은 분이, 가장 참혹하게 희생이 된 곳이어서 그러면서도 말을 못하고 지내온 지가 참 오래 됐다." 며 "김대중 대통령, 국민의 정부 때 처음으로 4.3 특별법을 제정했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서 사과의 말씀을 드렸다." 고 말했다.


특히, 그때부터 이 4.3 평화공원이 만들어지기 시작 했다며, 민주당은 제주 4.3 특별법 전면 개정안을 지원하고 있으며,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님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또한, 이 대표는 "4.3 기념일에 한번 와서 조사를 하고 여러 차례 둘러봤다며, 많은 분들이 희생이 됐는데 아직도 발굴이 다 끝나지 않았고, 또 신고도 아직 다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다 마무리를 지을 때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 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는 돌아오는 제주 4.3 추념식에는 현직 국무총리가 올 것으로 예상 한다며, 민주당은 제주도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뉴스클리어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