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코로나19 대응 공조 위한 국제 웹 세미나 개최

개발도상국 보건리더 대상 코로나19 한국의 대응전략 공유

 

 

[뉴스클리어 = 박기덕 기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지난 4월 23일 스리랑카, 탄자니아 등 14개국 보건의료 공무원 및 현지전문가 등 66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전략 공유를 위한 국제 웹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세미나는 의과학연구정보센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협력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내용은 한국의 코로나19 환자의 치료 임상경과, 공중보건 위기로서의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전략, 한국의 코로나19 이슈 등으로 최신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교류하는 시간이었다.

전체 진행은 인력개발원 국제협력 책임교수인 김진학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충북대병원 정혜원 교수, 한국역학회 김동현 교수, 순천향대 서울병원 유병욱 교수 등 한국 최고의 감염병 대응 전문가들이 토의에 참여하였다.

이날 세미나는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 등 각국의 보건의료 공무원, 임상 의사들뿐만 아니라 한국국제협력단의 동티모르, 카메룬, 파라과이, 우간다 해외사무소에서도 참여했다. 또한 태국의 마히돌대학교 교수진과 필리핀, 라오스 FDA소속 식의약 안전 전문가들도 함께하여 전문적인 국제 공조 및 대응방안 논의가 진행되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필리핀 FDA 조사관 리오리자 오틸라노스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보건 위기 관리능력에 놀라움을 표하고, 해외 각 국가 상황에 맞는 감염병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국과 지속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면 좋겠다”며 ”오늘 공유된 유용한 정보를 필리핀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적극 반영하고 활용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말했다.

인력개발원은 국제보건 ODA의 하나로 감염병 관리, 보건정책 등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전문가를 위한 국제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세계 보건의료인의 전문역량 향상에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