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김경희 의원 경기도노인건강지킴이, 어린이 놀권리 보장 등 다양한 정책 제안

 

 

(뉴스클리어)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김경희 의원은 28일 제334회 임시회 본회의 3차 회의 도정질의를 통해서 ‘경기도노인건강지킴이’ 및 ‘경기도 어린이 놀권리 보장’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도청에 대한 질의에서 김 의원은 “대한민국 노인의 절반 가까이가 빈곤하게 살고 있으며, 거의 모든 노인이 병들어 막대한 의료비를 지출하고 있다 ”면서 “병들고 가난한 노인의 의료비문제는 고령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중요한 문제이며 의료비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이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도 고민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한민국 최대의 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가 앞장서서 홀로 사는 독거노인들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자식 뒷바라지에 치중해 노후 여유자금이 없는 노인들의 빈곤 문제에 정책적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제안했다.

대교육청 질문에 나선 김경희 의원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하게 산다. 경기 어린이가 공부가 아닌 삶의 만족도가 전국 일등이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아동의 권리 중 교육의 권리와 놀 권리는 동등한 권리임을 천명한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상기시키면서 “우리 아이들이 놀 권리를 잃은 채 공부 기계로 전락해 이는 국가신뢰도의 하락으로 이어져 국가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 역설했다.

이어 김 의원은 “경기도의 어린이들에게 놀이시간과 공간을 돌려주어 친구와의 놀이를 통해서 보다 폭넓은 성인으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어린이 놀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만들어 줄 것“을 교육감에게 요청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교육청 직속기관의 인원구성 문제 및 업무 불일치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연수원 및 교육원’의 경우 잦은 인사이동으로 전문기관의 노하우가 축적되기 어려운 환경인 만큼 교육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전문 연구사의 배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는 실질적인 교육복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및 기능을 개편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