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어 = 김경원 기자] 비즈니스북스는 2008년부터 10년 넘게 매년 출간되었던 독보적 미래 예측서 "세계미래보고서" 시리즈의 최신판 ‘세계미래보고서 2020’을 출간했다.
이번 신간 역시 금융, 유통, 자동차, 에너지, 생명공학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미래를 바꾸고 있는 핵심 기술들이 현재 어디까지 발전해왔는지 살펴보고 이 기술들이 가져올 사회 및 산업 변화, 일자리 문제 등을 짚어보며 관련 대책을 마련할 것을 조언한다.
2020년이 되면서 기하급수 기술은 전환점을 맞았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5G, 자율주행, 유전자 편집가위 등 향후 10~15년간 50조달러 이상의 비즈니스 가치와 부를 창출할 기술들이 지금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이 거대한 기술들은 우리가 일하고, 놀고, 생활하고,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철저히 혁신시킬 예정이다.
‘세계미래보고서 2020’ 제1장에서는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가장 큰 이슈인 블록체인에 대해 살펴본다. 개념이 탄생한 지 10년이 지난 블록체인은 이제 산업 곳곳에 자리 잡으며 제2의 인터넷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제2장에서는 모든 분야를 압도하는 최고의 부상 기술인 인공지능 발전의 현주소를 알아본다. 제3장에서는 5G, 가상현실, 센서 등 차세대 기술들이 서로 융합하며 바꾸게 될 우리의 일상을 들여다본다.
제4장에서는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줄 생명공학 부분의 기술 혁명들을 소개한다. 제5장에서는 우주 태양광발전부터 달 탐사까지 우주로 확장되는 지구와 에너지의 미래에 대해 알아본다. 제6장에서는 4장과 연결해 노화 역전과 수명 연장에 대해 다룬다. 또한 책의 부록으로 현재 개념 단계 및 연구개발 단계에 있는 다양한 부상 기술들을 표로 정리해 10년 후의 미래뿐만 아니라 20년 후 세상을 바꿀 혁신 기술에 대한 힌트 또한 제공해준다.
이미 막대한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거대 기업과 많은 스타트업들의 투자가 앞다투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변화를 미리 파악하는 개인과 기업에는 상상할 수 없는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는 의미다. ‘세계미래보고서 2020’을 통해 기술 혁신의 최전선을 달리는 글로벌 기업들의 움직임을 살펴봄으로써 미래의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